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전주난장

JEONJU NANJANG

전주한옥마을 10대 명소

전주난장은 전주한옥마을 공영주차장
5분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주한옥마을 10대명소

01 경기전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44

조선왕조를 건국한 태조 이성계의 초상화를 모신 곳으로 태종이 1410년 어용전이라는 이름으로 완산과, 계림, 평양 등 세 곳에 창건하였는데 1442년(세종24)에 완산의 어용전을 경기전이라고 정하였다.
조선 중기의 전통 건축 기법이 잘 준수된 안정된 구조와 조형 비례로 건축적 품위를 보여주는 건물로 주위 공원, 박물관 건축과 함께 문화시설로 개방되고 있다.

전주한옥마을 10대명소

02 풍남문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3길 1

전주를 상징하는 전주 풍남문은 원래 전주부성의 4대문 가운데 남문으로 고려 공양왕 원년인 서기 1389년에 전라관찰사 최유경이 전주부성과 함께 창건했다. 전주 풍남문은 전주사람들에게는 전주를 대표하는 일종의 상징물이다. 전주 풍남문에는 풍남문이라는 고유의 이름 외에 '명견루'라는 별호가 있다. 전주 풍남문을 중심으로 전주한옥마을과 남부시장이 연결된다.

전주한옥마을 10대명소

03 오목대·이목대

전주시 전라북도 완산구 교동 산1-11,완산구 기린대로 55

고려 우왕때 황산대첩에서 승리한 이성계가 개선길에 머물러 잔치를 벌였던 곳으로, 이후조선 건국 이후 돌아와 오목대 건립했다고 전해진다. 이목대는 이성계의 5대 할아버지인 목조 이안사의 출생지로 전해지는 곳이다. 두 곳 모두 고종의 친필이 새긴 비석이 세워져 있어 문화적 가치를 더하며 전주가 왜 조선의 본향으로 불리는지를 뒷받침하는 유적지이다.

전주한옥마을 10대명소

04 자만벽화마을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자만동 1길 3

전주 한옥마을과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산언덕에 자리한 곳이다. 승암산 능선 아래 많은 가옥이 촘촘히 들어서 있는 이곳은 원래 한국전쟁 때 피난민들이 정착하면서 형성한 평범한 달동네 였으나, 2012년 녹색 둘레길 사업의 일환으로 골목길 40여 채의 주택 곳곳에 벽화가 그려지면서 다양한 테마의 그림이 있는 골목으로 유명해졌다.

전주한옥마을 10대명소

06 전동성당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51

조선말기 박해 받던 천주교 신자들의 사형 장소에 지어진 성당이다. 프랑스 신부 위돌박이 설계․감독하여 1914년 완성되었으며 회색과 붉은색 벽돌을 이용해, 비잔틴 양식과 로마네스크 양식을 혼합해 지어진 건물로 초기 성당 중에서도 아름다움을 가진 건물로 손꼽힌다.